Special

인터넷은행 시장의 개막! 카카오뱅크의 독주일까?

카카오뱅크가 영업 개시 한 달 만에 가입자가 3백만 명을 넘겼습니다. 정확하게는 27일 기준으로 계좌를 만든 고객이 307만 명이라고 합니다. 빠른 성장세에 금융권은 물론, 일반인들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터넷은행 시장의 포문이 열리는 듯한 추세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6aOcxTN4Dkk

<국내 첫 번째 인터넷은행 K뱅크>

인터넷/모바일로 모든 은행 업무를 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가 혁신의 시작 같지만 사실 국내 첫 번째 인터넷은행은 K뱅크입니다. 그러나 카카오의 플랫폼 파워와 카카오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으로 사용자들은 카카오뱅크에 조금 더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과연 실제로도 후발주자인 카카오뱅크의 사용량이 더 많을까요? App 분석 툴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통해 실제 카카오뱅크와 K뱅크의 유저 사용 현황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의 데이터 수치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카카오의 플랫폼 파워! 후발 주자지만 설치 사용자 수는 앞서가

 

그래프1

<K뱅크와 카카오뱅크 설치 사용자 수 동향>

후발 주자임에도 카카오뱅크의 사용자 수가 케이뱅크를 앞서고 있습니다. 카카오가 가지고 있는 플랫폼 파워를 비롯하여 카카오 캐릭터를 활용한 마케팅 프로모션 등도 한몫 했습니다. 이모티콘은 물론 현물 카드를 카카오 캐릭터를 통해 예쁘게 디자인 한 부분이 유효한 것 같습니다.

설치 사용자 수 추이를 그래프로 살펴보면 카카오뱅크의 성장세를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일반인 대상으로 서비스 런칭을 시작한 7월 초부터 엄청난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출시는 인터넷 전문 은행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을 끌어올린 듯합니다. 7월 27일 카카오뱅크의 출시에 더불어 케이뱅크의 설치 사용자 수도 함게 증가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Tech 서비스에 대한 호의? – 남성 비율이 높은 인터넷뱅크

3. K뱅크와 카카오뱅크 사용 성별 비율

<K뱅크와 카카오뱅크 사용 성별 비율>

인터넷 은행 서비스는 남성들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테크 기술에 대한 호의와 관심이 비교적 남성이 더 높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4. K뱅크와 카카오뱅크 사용 연령 비율

<K뱅크와 카카오뱅크 사용 연령 비율>

경제력이 있는 30대 이상부터 인터넷 은행 사용률이 높은 편입니다. 현재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주력 상품인 마이너스 통장 상품의 타깃이 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특이한 점은 40대와 50대는 케이뱅크의 이용률이 더 높습니다.

 

국내 인터넷은행 서비스 – 일간 이용률은 비슷해

5. K뱅크와 카카오뱅크 일간 이용률

<K뱅크와 카카오뱅크 일간 이용률>

최근 사용자의 성장과 인지도는 카카오뱅크가 앞서고 있지만 일간 이용률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사용 유저들의 충성도는 비슷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인터넷은행 서비스에 비슷한 만족도를 가지고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사실 현재까지는 카카오뱅크와 케이뱅크의 이용상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 인터넷은행 서비스가 정착된다면 각자만의 뚜렷한 금융 상품과 비즈니스 모델을 더욱 고민해야할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인터넷은행 시장에 카카오가 진출한 것은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은 인프라에 비해 Fintech 영역의 발달이 늦은 편입니다.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런칭 후 성장 추이를 보았을 때 카카오뱅크가 아니었다면 한국은 지금보다 인터넷은행 이용이 더 늦어졌을 것입니다.

카카오뱅크를 통해 많은 사람이 인터넷은행에 대한 관심과 접근을 일궈낼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인터넷은행 시장이 활성화되고 인터넷은행 서비스 전반의 동반 성장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제는 금융서비스도 국가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열풍이 Fintech의 발전과 활성화를 통해 새로운 금융 생태계의 활성화 새로운 금융 경쟁력이 시발점이 되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