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Special

황금연휴에도 돈번다! 추석 당일 가장 매출이 좋은 App은?!

모두들 황금연휴는 잘 보내셨나요? 2017년 10월은 임시공휴일, 개천절, 추석 등으로 유례없는 황금 연휴였습니다. 열심히 일하시는 분들도 계셨겠지만 많은 분들이 모처럼의 긴 휴식을 취하셨을 것 같습니다. 긴 연휴 동안에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분들, 여행을 떠나는 분들 등 각자 연휴를 즐기는 법이 달라도 손에는 스마트폰을 꼭 쥐고 보내셨을 것 같은데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많은 분들이 휴식을 취하는 황금 연휴 동안에도 꾸준히 돈을 벌어준 효자 App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pp 분석 툴 App ape (앱에이프) 의 데이터를 통해 10월 4일, 추석 당일에 가장 높은 매출을 낸 App 랭킹을 알아보겠습니다!

*본 포스팅의 데이터 수치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역시는 역시!
게임 App의 초강세

1. 앱 매출 랭킹

<추석 당일 App 매출 랭킹>

매출 랭킹은 1위부터 9위까지 모두 게임 App이 차지했습니다. 출시부터 지금까지 계속 천장을 뚫고있는 리니지 M과 리니지 2 레볼루션이 굳건히 1,2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넥슨에서 출시한 AxE도 3위자를 지키며 높은 매출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즐기는 캐쥬얼 게임보다 MMORPG 류의 강세가 눈에 띕니다. 그리고 상위 9개의 게임 중 카카오 게임에서 퍼블리싱한 게임은 세븐나이츠, 모두의 마블, 음양사 3개가 기록되었습니다.

한때 잘나갔던 카카오게임의 퍼블리싱을 생각하면 아쉬운 수치지만 그래도 3개나 랭크된 것은 놀라운 기록입니다.

 

추석 매출 1위
'리니지M' 사용현황 분석!

2. 리니지m 연령

<리지니M 사용자 성별 비율>

사용자 수는 약 90%가 남성 유저로 압도적인 성별 수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MMORPG의 특성상 남성 유저가 많으며, 특히 린저씨(?)로 불리는 기존 남성유저들이 기반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3. 리니지m 동시 실행앱

    

<리니지M 동시 실행 앱>

'리니지 M'을 실행하면서 동시에 실행한 앱은 리지지M Talk, 아이템 베이 등이 있습니다. '리니지 M Talk'은 리지니M 유저들의 메신저로서 같이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과 소통을 하기 위한 어플입니다. 그리고 게임 아이템 거래를 위해 아이템 베이 App을 실행한 것으로 보입니다.

 

추석 매출 2위
'리니지2 레볼루션' 사용현황 분석!

4. 리니지2 연령

<리지니2 레볼루션 사용자 성별 비율>

리니지M에 비해서 여성 유저가 약소하게 높은 편입니다. 그래도 남성 유저의 비율이 약 80%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5. 리지니2 동시 실행

 

<리지니2 레볼루션 동시 실행 앱>

동시 실행 앱은 리지니M과 비슷한 편입니다. 리니지M(12)와 아이템베이가 기록되었습니다. 더불어 '레이븐:부활'이 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추석 매출 3위
'AxE' 사용현황 분석!

6. Axe 연령

<AxE 사용자 성별 비율>

'AxE' 역시 남성의 사용 비율이 약 88%으로 높게 나왔습니다. 추석 당일 App 매출 기록은 남성들의 게임 과금이 큰 기여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7. AxE 동시실행

<AxE 동시 실행 앱>

'아이템베이'는 게임 유저라면 필수적으로 동시 실행하는 앱으로 보입니다. AxE에서도 동시 실행 앱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그 밖에 게임 사전예약을 도와주는 어플과 같은 회사인 넥스에서 서비스 중인 다크어벤저3가 기록되었습니다.

 

글을 마치며

추석 당일 매출 1~3위를 게임 App이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추석이 아니더라도 항상 상위 매출을 기록하는 App은 게임 App들입니다. 즉, 추석에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App이 아니라 이변 없이 추석에도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App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더욱 정확할 것 같습니다.

단순 매출 챙킹이 아니라 조금 더 자세한 '앱 매출 랭킹, 월간 매출' 등을 확인하고 싶은 분들은 App Ape(앱에이프 –https://analytics.appa.pe/#/) 서비스를 통해 디테일한 데이터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