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앱 데이터로 알아보는 평창 올림픽 최고의 순간은?

지난 2월 25일(목), 평창 동계 올림픽 폐막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평창 올림픽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시작도 하기 전에 비리의 온상으로 낙인 찍히기도 했었는데요. 그러한 부정적인 여론에도 불구하고 선수들의 노력과 국민들의 큰 관심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는 반응입니다.

특히, 국내에서 진행된 올림픽이기에 경기 시간도 한국에 최적화 되어있었으며, 통신 기술의 발달로 개인 스마트폰을 통해 어디서나 라이브로 올림픽을 즐길 수 있었기 때문에 더욱 많은 국민들의 올림픽에 관심을 가지고 즐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국민들은 어떤 앱을 통해 올림픽을 즐겼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를 라이브로 제공한 앱들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앱 분석은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 App Ape (앱에이프)을 활용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의 데이터 수치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앱 분석은 지상파 방송국 공식 앱으로 선정하였으며, MBC의 경우 앱을 통해 온에어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 지상파 온에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푹tv로 대신하였습니다.

 

온에어 서비스는 쭉쭉 성장중!

1

<월간 설치 사용자 수 추이>

 

가장 설치 사용자 수가 많은 앱은 '푹TV'입니다. 특정 채널이 아닌 지상파/종편 등 다양한 채널의 Live를 제공하고 있기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뒤를 이어 my K(KBS)와 SBS 순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래프를 살펴보면, 실시간TV 앱은 2017년부터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꾸준한 성장세로 판단했을 때 평창 올림픽으로 급격한 설치 사용자 수가 늘어나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올림픽 기간 동안
국민들의 최애 중계 채널은?

2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지난 2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가장 높게 기록된 것은 푹 TV입니다. 설치 사용자 수가 가장 많기 때문에 활성 사용자 수도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올림픽 기간동안,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가장 높게 성장한 앱은 'my K(KBS)'입니다. 그래프를 살펴보면 1월 이후 급격하게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평창 올림픽 중계 채널에 대한 국민들의 선택은 KBS라고 볼 수 있겠네요.

 

App Ape (앱에이프) 앱 분석으로 알아보는
최고의 시청률 순간은?

3

<일간 이용률 추이>

 

위 이미지는 일간 이용률 그래프 입니다. 녹색의 myK(KBS) 선을 살펴보면 특정 기간에 일간 이용률이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기간을 살펴보면 '2/10, 2/17, 2/20, 2/22' 인데요. 모두 쇼트트랙 결승전이 있었던 날들입니다.

'영미, 영미!'라는 유행어를 남기며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경기가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지 않았을까 했는데, 실제로는 올림픽 효자 종목인 쇼트트랙을 가장 많이 보신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 App Ape (앱에이프)을 통해 평창 동계 올림픽 관련 방송국 채널 선호도와 시청율을 추측해보았습니다.

최근 방송국/언론들 재편되는 뉴미디어 시대에 걸맞는 시청률 산정에 대한 고민이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앱 분석을 활용하여 선호도와 이용 현황을 체크하는 방식도 크게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평창 동계 올림픽이 끝났지만, 3월 9일부터 평창 동계 패럴림픽이 시작됩니다. 패럴림픽 선수들도 올림픽 선수들 못지않게 오랜기간 준비해온 만큼 국민들의 관심과 큰 응원을 이어나갔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