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앱 분석! 오전 8시에는 ‘카카오 T’, 오후 10시에는 ‘카카오드라이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사용한 사람은 없다! ‘카카오 T’와 ‘카카오드라이버’ 앱을 사용하는 유저라면 공감할 만한 문구입니다.

콜택시나 대리운전 업체의 전화번호를 외우고 장소를 설명할 필요 없이, 모바일 앱으로 간단하게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편리한 시스템으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는 앱입니다.

주로 택시 호출 기능을 사용하는 ‘카카오 T’와 대리운전 호출 기능에 특화되어 있는 ‘카카오드라이버’! 교통/운전이라는 키워드가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 유저 사용 현황도 비슷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확인해보세요!

*해당 포스팅에 활용된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App Ape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iOS 데이터도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앱 비교 분석 한눈에 쉽게!
‘카카오 T’와 ‘카카오드라이버’

1<‘카카오 T’와 ‘카카오드라이버’ 성별 비율>

‘카카오 T’의 성별 비율은 남성이 약 53.7%를 기록하며 남녀 비율이 비교적 균등한 편이라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카카오드라이버’의 경우 남성이 84.1%로 매우 높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2<‘카카오 T’와 ‘카카오드라이버’ 성별/연령대 비율 (*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카카오 T’의 경우 남녀모두 20대가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고 그 뒤를 근소한 차이로 30대가 차지했습니다.

금전적인 이유로 20대 학생들보다는 직장인의 비율이 높은 30대가 ‘카카오 T’ 사용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재미있는 결과입니다.

‘카카오드라이버’의 경우 40대 남성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그 뒤는 30대 50대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연령대가 높은 남성일수록 자차를 보유한 비율이 높다라고도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8

<‘카카오 T’와 ‘카카오드라이버’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 (*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지난 5월 한달간의 데이터를 살펴보니, ‘카카오 T’의 경우 가장 활성 사용자 수가 높은 시간대로 오전 8시가 기록되었습니다. 대학생들의 등교시간, 직장인들의 출근 시간 무렵 ‘카카오 T’를 사용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카카오드라이버’의 경우 오후 22~00시로 기록되었습니다. 회식 등으로 인한 음주로 대리 운전 서비스를 고려한 시간으로 추측 가능할 것 같습니다.

 

개별 분석!
‘카카오 T’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기

4<‘카카오 T’ 성별 연령대 비율 심층 분석>

‘카카오 T’의 경우,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는 남성이 53.7%로 나타났지만, 활성 사용자 기준으로 살펴보면 남성 50.5%, 여성 49.5%로 여성의 활성 사용자 수치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 T’는 남성대비 여성 유저의 설치 대비 활성 사용자가 다소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5<‘카카오 T’ 동시 소지 앱>

‘카카오 T’와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시 소지율이 가장 높은 앱은 85.8%를 기록하며 ‘포잉’이 차지했습니다. 그 밖에는 항공권 예약 앱, ‘카카오드라이버’, 골프 부킹 앱, 가사도우미 앱이 순차적인 기록을 보였습니다.

동시 소지율 관련 앱들이 맛집, 여행, 가사 도우미 등으로 구성된 것을 보았을 때는 ‘카카오 T’ 유저들의 성향이 여가를 즐기는 싱글족이라는 느낌도 받는데요.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개별분석!
‘카카오드라이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기

6<‘카카오드라이버’ 성별 연령대 비율 심층 분석>

‘카카오드라이버’의 활성 사용자 기준 남녀 비율은 남성 약 84.6%로 설치 사용자 기준인 84.1%와 큰 차이없이 비슷한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7

<‘카카오드라이버’ 동시 소지 앱>

‘카카오드라이버’ 유저의 동시 소지 앱은 골프 부킹 앱은 ‘엑스골프’가 가장 높은 동시 소지율을 보였습니다. ‘엑스골프’ 앱은 ‘카카오 T’에서도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그 밖에는 주차할인 정보 서비스, 자동차 수리 견적 서비스 등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앱들이 다수 기록되었습니다.

 

글을 마치며…

교통/호출 서비스라는 비슷한 영역인 듯 보이지만, ‘카카오 T’와 ‘카카오드라이버’는 유저들의 특성이 분명하게 드러난 앱입니다. 유저 현황을 분석한 정확한 수치는 더욱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 App Ape (앱에이프)을 활용한다면 더욱 자세한 사용자 행동 분석은 물론, 앱 시장의 매출 분석까지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앱 분석이 필요하신 분들이라면 언제든지 문의해 주세요.

 

*모든 데이터는 App Ape 서비스 (https://ko.appa.pe/)를 통해 조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