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한국에서 가장 돈이 되는 앱과 그 앱을 사용하는 유저는?

한국인이라면 하루에 한번은 사용하는 모바일 앱! 여러분들은 어떤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하시나요? 아마 연령, 성별, 직업적 특성에 따라 각자 애용하는 앱이 다를 것 같은데요.
이렇게 다양한 사람들만큼이나 다양한 앱들이 존재하는데요. 그럼 그 중에서 가장 매출 순위가 높은 앱은 어떤 앱일까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앱 매출 순위와 유저들의 사용현황을 분석해보았습니다.
 

영화 시장은 명함도 못 내미는 
압도적인 규모의 게임 시장!


1

<한국 구글플레이 스토어랭킹(매출) / 18.6.25 기준>


구글플레이 스토어랭킹 매출부문 상위 5개 앱 중 4개가 게임 앱이 차지했습니다. 차트에서는 생략되었지만 상위 10개 앱 중 총 9개 앱이 게임 앱입니다. 
구글플레이 매출 상위 5개 앱 중 ‘카카오톡’이 게임 앱을 제외한 유일한 앱으로 기록되었습니다. 전 국민이 사용하는 메신저 ‘카카오톡’의 이모티콘 등의 유료 서비스가 매출의 큰 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보입니다. 

 

2

<한국 애플 스토어랭킹(매출) / 18.6.25 기준>

애플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애플 스토어랭킹 매출부문 상위 5개 앱 중 3개 앱이 게임 앱을 차지 했으며, 상위 10개 앱 중 7개 앱이 게임 앱입니다.
차트에는 생략되었지만 매출 상위 10개 앱 중 게임 앱이 아닌 것은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톡’ 그리고 ‘멜론’이 기록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지’의 경우 웹소설/웹툰 등 유료 콘텐츠를 통해 매출 순위 2위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리니지M이 1년간 1조 4천억을 벌었다고 하는데요. 2017년 한국 영화산업규모가 2조 3271억원임을 고려한다면, 단일 게임으로만 한국 영화 산업 시장의 절반이상을 차지하는 무서운 시장 규모입니다.

매출 TOP3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저층은?


3

<한국 애플 스토어 매출 랭킹 Top3 성별 비율>

연령대를 살펴보면, 게임 앱인 ‘리니지M’, ‘검은 사막 모바일’의 경우 80~90%의 비율로 남성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페이지’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앱으로 남성과 여성 비율이 고르게 나타났습니다.
 

4

<한국 애플 스토어 매출 랭킹 Top3 성별/연령대 비율 (*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주요 연령비율은 ‘리니지M’과 ‘검은사막 모바일’의 경우 남성 30대가 가장 높게 기록되었습니다. ‘카카오페이지’의 경우 남녀 2030세대가 고르게 분포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비교 분석 내용은 App Ape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번외!
미국 시장의 매출 랭킹은 어떨까?

5

<미국 구글플레이 스토어랭킹(매출) / 18.6.24 기준>

미국 구글플레이 스토어랭킹 매출 부문 차트입니다. 미국도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상위 5개 앱 중 4개 앱을 게임 앱이 차지했습니다.
다만 한국과 다른 점은 한국 시장의 경우 ‘리니지M’, ‘검은사막 모바일’과 같은 MMORPG장르의 게임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면, 미국 시장에서는 ‘캔디 크러쉬 사가’, ‘클래시 오브 클랜’같은 조금 캐쥬얼한 형태의 게임이 차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글을 마치며…
국내 2017년 게임시장 규모는 10조 ~ 11조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2017 영화 시장 규모가 약 2조 4천억원임을 고려했을 때 약 4~5배가 되는 엄청난 규모의 시장입니다.
일각에서는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은 물론, 게임 시장이 차지하는 산업 규모를 가늠하지 못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데요. 앞으로 긍정적인 시장으로 인식되고 더욱 성장하여 한국의 게임 앱이 글로벌 차트를 석권하는 날이 왔으면 합니다.

*모든 데이터는 App Ape 서비스 (https://ko.appa.pe/)를 통해 조사하였습니다.

 

참고 기사
작년 한국 영화산업규모 2조3271억원… 역대 최다 / (바로가기)
'1년째 정상' 리니지M, 1년간 1조4천억원 벌었다 / (바로가기)
[게임백서]올해 국내 게임시장 규모 11조원 ‘돌파’…모바일이 성장 견인 /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