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 Special

게임 전적 검색, 돈이 된다? OP.GG 앱 분석!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PC게임은 무엇일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리그 오브 레전드와 배틀그라운드를 꼽으실 것 같습니다. 실제로 두 게임은 오랫동안 PC방 게임 순위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게임트릭스 게임순위 기준)
리그 오브 레전드와 배틀그라운드를 즐기는 유저라면 꼭 한 번은 접속해 보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바로 게임 전적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OP.GG'입니다. 'OP.GG'는 게임 전적 검색 서비스를 중심으로 게임과 관련된 다양한 통계 데이터 등을 제공하여 많은 게임 유저들의 필수 서비스라고 평가 받습니다.

0

<큰 규모로 각 종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된 OP.GG 사옥>

 

게임에 관심이 없는 분들은 단순히 게임 전적을 검색할 수 있는 사이트를 대단하지 않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을 것 같은데요. 'OP.GG'는 글로벌 게이머들에게도 사랑받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네이버와 다음, 티스토리에 이어 4번째로 트래픽이 큰 웹사이트 중 하나 입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게임 전적 데이터 서비스 OP.GG! 과연 어떤 유저층이 어떻게 사용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App Ape (앱에이프)을 통해 'OP.GG' 앱 유저 사용 현황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에 활용된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App Ape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iOS 데이터도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남성들이 사랑하는 서비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층은?

1

<’OP.GG’ 앱 성별 비율 (*데이터 출처 : 앱에이프)>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남성 92.4%, 여성 7.6%로 남성이 압도적인 비율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활성 사용자 역시 남성이 90.3%의 비율로 여성과 비교하여 매우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게임이라는 특성상 여성보다는 남성들의 서비스 이용률이 더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2

<’OP.GG’ 앱 성별, 연령대 비율 (*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조금 더 상세한 데이터 확인을 위해 연령대 비율도 확인해 보겠습니다. 40대를 제외하고는 남성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40대 남성이 'OP.GG' 앱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저연령층 유저들이 부모님의 계정을 사용하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체적인 서비스 이용률은 '10대>20대>30대>50대>40대'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확실히 학생들이 주로 분포해있는 10대와 20대의 서비스 이용률이 매우 높네요. 국내에서 10대 남성의 높은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는 몇 안 되는 서비스로 생각됩니다.  40대와 50대의 데이터는 앞선 경우와 마찬가지로 부모님의 계정으로 예상되어 유의미한 데이터로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OP.GG' 앱이 가장 활성화되는 시간대는?

3

<’OP.GG’ 앱 2018년 6월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재미있는 것은 오전 8시에도 꽤 높은 활성 사용자 수치가 기록되었는데요. 아마 등교/출근길에 전적을 다시 한번 검색해본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난 6월 한 달간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OP.GG' 앱이 가장 활성화되는 시간은 오후 10시였습니다. 일과를 모두 마치고 하루를 마무리하기 전 게임도 즐기고 'OP.GG' 서비스도 함께 이용한 것은 아닌가 추측됩니다.

 

'OP.GG' 앱과 함께 사용하는 앱은?

4

<'OP.GG'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데이터 출처: 앱에이프)>

 

'OP.GG' 앱과 동지 소지율이 가장 높은 앱에는 'LoL 프렌즈'라는 앱이 차지했습니다. 'LoL 프렌즈' 앱은 'OP.GG' 앱과 마찬가지로 전적 검색을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거기에 리그 오브 레전드 친구 추가, 1:1 채팅 기능 등 다양한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동시 소지율은 높은 앱은 게임 커뮤니티 '인벤-INVEN', 오버워치 전적 검색 서비스 '오버로그', 롤 관련 정보 제공 서비스인 '롤도'와 '롤백과사전'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게임 커뮤니티 '인벤-INVEN'앱과 오버워치 전적 검색 서비스 '오버로그'앱을 제외하면 모두 리그 오브 레전드와 관련된 앱들이 높은 동시 소지율을 나타냈습니다.

 

 

 

글을 마치며

한국에서는 게임이 4대 사회악이라고 평가받기도 했는데요. 그래서인지 게임에 대한 인식이 매우 부정적인 편입니다. 앞서 보여드렸던 'OP.GG'의 사옥 이미지만 보여줘도 '아니, 게임 전적이나 서비스 회사가 뭐 이렇게 커?'라는 반응이 많은 편입니다.

그러나 세계적으로 게임 시장은 매우 규모가 크고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OP.GG'는 최근에는 1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했다고 하니 그 가능성과 규모가 가늠되시나요?

본문에서 보여드린 데이터로 확인했듯이, 'OP.GG'는 한국 1020 남성들의 트래픽을 꽉 잡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편견을 버리고 이러한 서비스를 마케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고민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모든 데이터는 App Ape 서비스 (https://ko.appa.pe/)를 통해 조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