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앱 트렌드 랭킹으로 알아보는 2018년 상반기 이슈!

얼마 전에 시작한 것 만 같은 2018년이 이제 중반을 훌쩍 넘겨 가을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남은 한해를 잘 보내기 위해서는 2018년 상반기 이슈를 한번 정리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월간 앱 트렌드 랭킹으로 2018년 상반기 이슈를 체크해보려고 합니다. 월간 앱 트렌드 랭킹은 3개월간 연속으로 성장한 앱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였는데요. 유저들의 앱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했기에 사람들이 실제로 관심을 가졌던 이슈를 더욱 명확하게 파악해 볼 수 있지 않을까요?

*해당 포스팅에 활용된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를 사용하시면 iOS 데이터도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1월, 대한민국을 흔들었던 비트코인 열풍!

ㅇㅇ<2018년 1월 트렌드랭킹(증감 비율) *데이터 출처 : 앱에이프>

2018년 1월은 암호화폐 거래소 앱 서비스인 '업비트'와 '빗썸'이 1위와 2위를 기록했습니다. 2017년 말과 2018년 초는 암호화폐의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서 많은 사람이 암호화폐에 관심을 가졌었는데요. 그로인해 자연스럽게 암호화폐 거래소 앱 서비스들이 상위에 랭크 되었습니다.

 

2월은 연말정산 시즌!

2<2018년 2월 트렌드랭킹(증감 비율) *데이터 출처 : 앱에이프>

2월에는 '전자영수증' 앱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직장인이라면 다들 고개를 끄덕거리실 것 같은데요. 바로 2월은 연말 정산 시즌이기 때문이죠. 연말정산을 위한 영수증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전자영수증' 앱이 높은 랭킹을 차지한 것 같습니다.

 

3월, 생뚱맞은 해외 직구?

3<2018년 3월 트렌드랭킹(증감 비율) *데이터 출처 : 앱에이프>

3월 트렌드랭킹 1위 앱은 글로벌 오픈 마켓 'Qoo10'이 차지했습니다. 'Qoo10'은 인기 해외 제품을 직구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인데요. 왜 'Qoo10'앱이 3월에 높은 랭킹을 차지했을까요?

 

4<2018년 3월 Qoo10 관련 블로그 포스팅>

바로 3월 심해지는 미세먼지로 인해 해외 직구족들이 샤오미 공기청정기 '미에어2'를 구입하기 위해서 많이 접속한 것으로 보입니다.

 

3월 트렌드랭킹 1위 앱이 'Qoo10'이라는 것을 단순하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봄 시즌의 미세먼지로 인해 더욱 저렴한 공기청정기를 해외에서 직구하는 사회 문화 현상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데이터로 보입니다.

 

4월의 시즌 이슈는 무엇일까?

5 <2018년 4월 트렌드랭킹(증감 비율) *데이터 출처 : 앱에이프>

4월의 트렌드랭킹을 살펴보았을 때는 1~3월에 비해 큰 이슈는 없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랭킹을 살펴보자면 유명 게임 앱 '앵그리버드2'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 뒤로는 딱히 일관성이 느껴지지 않는 '음악다운', '마인드위즈Pro_숙면, 집중력을 위한 백색소음' 앱이 차지했습니다.

 

‘앵그리버드2’ 앱은 올해 뿐만 아니라, 2017년에도 연초에 활성 사용자 수가 늘어나는 모습을 보여주었는데요. 매년 연초에 앱 업데이트와 광고를 통해 신규 유저 모객에 힘쓰는 으로 보입니다.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현황은 앱에이프에서 별도 확인 가능합니다.)

2018년 3월 24일 한국 프로야구시즌 개막의 영향일까요? 'U+ 프로야구' 앱이 4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이어 가정통신문 앱 '스쿨맘'이 그 뒤를 이어 5위를 기록했습니다.

 

5월, 대한민국은 실시간 퀴즈 열풍!

6<2018년 5월 트렌드랭킹(증감 비율) *데이터 출처 : 앱에이프>

5월은 실시간 퀴즈쇼 '잼라이브' 앱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잼라이브' 앱은 큰 돌풍을 불러일으킨 라이브 퀴즈쇼 서비스인데요. 직장인과 학생들이 옹기종기모여 실시간으로 퀴즈를 푸는 모습이 SNS를 통해 올라오고, 퀴즈에 나온 문제가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에 노출될 만큼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6월, 이제는 영상 콘텐츠 시대!

7<2018년 6월 트렌드랭킹(증감 비율) *데이터 출처 : 앱에이프>

6월 트렌드랭킹 1위는 동영상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인 '버즈비디오' 앱이 차지했습니다. '버즈비디오'는 재미있는 동영상/GIF(움짤)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인데요. 'Youtube , NaverTV' 등과 같은 여러 사이트의 콘텐츠를 한번에 즐길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라고 합니다.  6월의 트렌드랭킹은 영상 콘텐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는 랭킹이네요.

 

social-marketing-korea_v1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2018년 상반기 앱 트렌드랭킹을 통해 주요 이슈들을 확인해봤는데요. 그렇다면 지난 7월의 트렌드랭킹 1위 앱은 무엇이었을까요? 힌트를 드리자면 2018년 7월 가장 큰 이슈는 바로 월드컵이었습니다. 정답이 궁금하시다면 앱에이프(App Ape)에서 확인하세요:)

더불어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게임/뷰티' 등 세부적인 카테고리에서부터 연령/성별로 구분하여 더욱 자세한 트렌드랭킹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추가적인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신 분들은 언제든지 앱에이프(App Ape)에 문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