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캡틴 마블'이 개봉 5일 만에 300만 관객을 돌파했다고 합니다(19.3.10 기준). 관객 수가 증명하듯 많은 사람의 관심을 받고 있는 '캡틴 마블'은 프랜차이즈 히어로 시리즈로 유명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작품으로 순서로는 21번째 작품입니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작품들은 '캡틴 마블' 외에도 좋은 흥행 성적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마블 스튜디오'에 대한 큰 팬덤 덕분에 영화 개봉 시 많은 관객을 동원하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큰 팬덤을 가진 '마블 스튜디오'는 영화뿐만 아니라, 유저가 직접 영웅을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과 콜라보레이션하는 사례도 많은데요. 국내에서는 넷마블에서 마블 IP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마블 퓨처파이트'가 대표적인 마블 IP 게임 중 하나입니다. 실제 '마블 퓨처파이트'는 글로벌 누적 이용자 수 8,000만 명을 돌파한 많은 사랑을 받은 게임입니다(18.08 기준).
모바일 게임 '마블 퓨처파이트'는 2015년 4월 30일에 출시된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서비스되고 있는데요. '마블 퓨처파이트'는 전략적으로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에서 새로운 영웅의 영화가 개봉될 때마다 해당 영웅 캐릭터를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2월 21일에도 영화 개봉 이슈에 맞춰 미리 '캡틴 마블'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그렇다면 마블 관련 영화 개봉 이슈가 모바일 게임 '마블 퓨처파이트' 트래픽에 영향을 미칠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인 앱 에이프(App Ape)을 활용하여 마블 관련 영화 개봉과 '마블 퓨처파이트' 앱 트래픽의 상관관계를 확인해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에 활용된 데이터는 안드로이드 데이터 기준입니다. 앱에이프(App Ape) 서비스를 사용하시면 iOS의 앱 스토어 데이터도 함께 확인 가능합니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영화 개봉이
'마블 퓨처파이트'의 트래픽에 영향을 미친다?!
<'마블 퓨처파이트'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 / 출처 : App Ape>
‘마블 퓨처파이트’ 앱의 2016년 10월부터 2019년 2월까지의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 데이터입니다. 2016년 10월 25일 개봉한 닥터 스트레인지를 기준으로 그 이후의 데이터를 확인해보았습니다.
<넷마블 ‘마블 퓨처파이트’의 ‘닥터 스트레인지’ 업데이트 이미지 / 출처 : 넷마블>
넷마블 ‘마블 퓨처파이트’ 업데이트는 영화 개봉 하루 뒤인 2016년 10월 26일 진행되었습니다. 영화 개봉과 업데이트의 영향인지 2016년 11월 기간 동안 상대적으로 높은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를 보여주었습니다.
<'마블 퓨처파이트'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 / 출처 : App Ape>
‘마블 퓨처파이트’ 앱은 2016년 11월 ‘닥터 스트레인지’ 업데이트 이후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가 다소 감소하다가 2017년 7월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넷마블 ‘마블 퓨처파이트’의 ‘스파이더맨’ 시리즈 캐릭터 업데이트 이미지 / 출처 : 넷마블>
그 이유는 2017년 7월 5일 개봉된 ‘스파이더맨 : 홈커밍’ 이슈에 맞춰 7월 6일에 진행된 ‘스파이더맨’ 시리즈 캐릭터 업데이트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해당 업데이트에서는 ‘스파이더맨’ 시리즈에서 등장하는 악당 6종의 캐릭터가 마블 퓨처파이트 세계에 합류했습니다.
<'마블 퓨처파이트'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 / 출처 : App Ape>
2018년 4월 25일,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두 번째 천만 영화가 개봉합니다. 바로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 입니다(첫 번째 천만 영화는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는 누적 관객 수 약 1100만 명을 기록하며,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 영화 중 관객 수 1위의 명예를 가져갔습니다.
<넷마블 ‘마블 퓨처파이트’의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업데이트 이미지 / 출처 : 넷마블>
영화 개봉에 맞춰 ‘마블 퓨처파이트’ 앱 역시, 18년 4월 26일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그리고 영화 흥행에 힘입어 최근 2년간 가장 높은 월간 활성 사용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마블 퓨처파이트'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 / 출처 : App Ape>
19년 2월 21일, ‘마블 퓨처파이트’ 앱은 ‘캡틴 마블’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영화 개봉일인 3월 6일보다 앞서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는데요. 2월 한 달간의 월간 사용자 추이를 확인했을 때 트래픽이 감소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넷마블 ‘마블 퓨처파이트’의 ‘캡틴 마블’ 업데이트 이미지 / 출처 : 넷마블>
다만, 앞서 말했듯이 영화 개봉일이 3월 6일인 점과 업데이트 일시가 2월 말인 점을 고려한다면 3월까지의 월간 활성 사용자 추이를 살펴보아야 영화 ‘캡틴 마블’ 개봉과 마블 퓨처파이트 트래픽의 상관관계를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2019년 4월에는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개봉될 예정입니다. ‘어벤져스: 엔드게임’은 마블 유니버스 시네마틱 영화 중 흥행 기록 1위인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의 후속작인 만큼 많은 팬들이 큰 기대를 하고 있는데요.
최근 2년간, ‘마블 퓨처파이트’ 앱의 가장 높은 월간 활성화 사용자 수를 보여주었던 시기 역시도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영화가 개봉된 시점이었는데요. 이번 ‘어벤져스: 엔드게임’ 개봉이 영화로든, 게임으로 든 새로운 기록(관객 수, 활성화 사용자 수)을 세울 수 있을까요? 여러분의 의견을 말해주세요J
* 더 자세한 앱 정보를 확인 하고싶으시면 아래에 링크를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