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3등의 대반란, 티몬 슈퍼마트의 대추격!

최근 티몬의 신선식품 판매 서비스인 '티몬슈퍼마트'가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서비스 출시 7개월이 지난 현재 월 8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는 등 사용자들의 많은 선호를 얻고 있습니다.

티몬슈퍼마트 서비스가 이렇게 큰 사랑을 받는 데에는 크게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가장 핵심이 되는 서비스 그 자체입니다. 티몬슈퍼마트의 가장 큰 강점은 '가격 경쟁력, 빠른 배송 그리고 다양한 상품구성'입니다.

그리고 티몬슈퍼마트 서비스가 성공적으로 평가받는 부분 중 하나는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알리는 광고입니다. 티몬은 지난 6월부터 '마트를 뚝딱! 슈퍼마트'영상 광고를 시작으로 조금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아역 배우들이 등장하는 바이럴 영상은 다시 한번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티저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X4IztDKxTm8

<가지마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6zZoxEOQUuY

그렇다면 실제 티몬의 모바일 App 유저 사용 현황은 어떨까요? App 분석 툴 App Ape (앱에이프)의 데이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티몬의 슈퍼마트 마케팅은 효과적?!
압도적인 신규설치 횟수!

 

<국내 소셜커머스 App 신규 설치 횟수>

소셜커머스 App 중 가장 신규 설치 횟수가 높은 서비스는 티몬입니다. 그 뒤를 위메프와 쿠팡 순입니다. 해당 자료만 봤을 때는 티몬의 성장률이 가장 높아 보입니다. 그렇다면 총 설치 사용자 수를 살펴보겠습니다.

 

2. 국내 소셜커머스 App 설치 사용자 수(수정)

<국내 소셜커머스 App 설치 사용자 수>

App 설치 사용자 수는 신규 App 설치 횟수의 역순입니다. 아무래도 가장 설치 사용자 수가 많은 쿠팡의 경우 신규 설치 사용자가 다른 서비스에 비해 적을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2/3위를 경쟁하고 있는 티몬과 위메프의 경우 설치 사용자 수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현재와 같은 성장 추세라면 티몬이 위메프의 설치 사용자 수를 역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위메프도 특가대표라는 캠페인을 진행 중이지만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캠페인을 진행 중인 티몬쪽에 소비자들의 더큰 관심과 호응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의 충성도가 중요한 소셜커머스 서비스!
가장 자주 실행하는 서비스는 무엇일까?!

 

3. 국내 소셜커머스 App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국내 소셜커머스 App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모바일 쇼핑 서비스의 특성상 접속 빈도 및 재방문율이 매우 중요합니다. 위 그래프로 판단했을 때 사용자들의 충성도가 가장 높은 서비스는 티몬으로 보입니다.

티몬은 월간 실행 일수가 10~20 이상인 Light, Middle, Heavy 유저가 가장 높은 서비스입니다. 게다가 월간 실행 일수가 0일 사용자인 Inactive 유저가 가장 적은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주로 쇼핑하는 시간은 오전!
당일 배송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는 고객들

 

4. 국내 소셜커머스 App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

<국내 소셜커머스 App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

티몬의 경우 오전 8시, 쿠팡은 오전 10시 그리고 위메프는 오후 4시에 활성 사용자 수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메프를 제외하고는 오전에 가장 많이 접속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국내 소셜커머스 App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그래프)(수정)

<국내 소셜커머스 App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수(그래프)>

그래프로 살펴보면 위메프 또한 오전 6시 이후에 활성 사용자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티몬과 쿠팡은 오전 시간에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일 배송서비스의 발달로 오전에 빠르게 주문하고 오후에 빠르게 받아보기 위해 오전 중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글을 마치며

쿠팡의 로켓배송, 티몬의 슈퍼마트 그리고 위메프의 특가대표. 국내 3대 소셜커머스 서비스들은 독자적인 셀링 포인트가 있습니다.

쿠팡 로켓배송은 최근 배송 지역 축소 등 다소 부정적 이슈가 있으며, 위메프는 정우성을 필두로 한 특가대표 광고에 비해 서비스 자체는 큰 관심을 받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는 업계 3위였던 티몬이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입지를 다지며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연 앞으로도 티몬 슈머마트의 독주가 계속 지속될까요? 소셜커머스 3사의 향후 귀추가 더욱 주목되는 시점입니다. 국내 소셜커머스 업체의 건전한 경쟁을 통해 소비자들의 편의가 더욱 좋아지는 서비스를 기대해봅니다.

*AppApe 분석 서비스를 통해 신규 설치 횟수, 설치 사용자 수 등 추가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APP 분석을 토대로 한 전략 컨설팅 문의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참고기사)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70803152916